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동영상 텍스트 읽어주기 음성 변환,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엣지 웹브라우저 '소리내어 읽기' 추천

유튜브를 시작했다면 유튜브 전용 마이크 등 구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 동영상을 만드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다. 내 목소리가 인터넷을 통해 퍼지거나 공개되면 부끄럽고 쑥수럽거나 지인들이 알까봐 혹은 직장에서 알까봐 불안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음성 변조나 텍스트 읽어주기 기능을 사용해 동영상에 음성을 녹음한다.

 

- Amazon Polly : https://www.google.co.kr

- oddcast : http://ttsdemo.com

http://imtranslator.net/translate-and-speak

 

 

하지만 많은 프로그램이나 앱, 유틸을 사용해 목소리를 녹화할 경우 딜레이가 생기거나 마이크 품질에 따라 목소리가 이상하게 녹음되기도 하고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추가로 금전을 지출해야 해서 부담이 되는 경우도 있다.

 

Select and Speak, TTS, Intelligent Speaker

 

그래서 구글 크롬 웹브라스토어저 등에서 앱스토어를 통해 텍스트 음성 변환 앱 등을 다운받아 크롬에서 음성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 또한 일부 앱은 글자수의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다. 가장 좋은 음성 변환 앱은 구글 크롬에서 TTS라는 앱이다. 글자수의 제한 없이 글자와 문장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준다.

 

하지만 이미 윈도우10에 설치되어 있는 엣지(Edge) 웹부라우저에 '소리내어 읽기'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언어 추가가 가능하고 재생과 일시정지 속도, 건너뛰기, 뒤로 가기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아직은 음성 추가는 미지원하고 있어 1개의 음성만 사용가능한 것 같다.

 

1. HTM, HTML 문서 만들기

 

한글(한컴오피스)나 HTML 편집기 등으로 방송 원고를 작성한 후 문서를 인터넷 문서로 저장한다.

 

2. Edge 웹브라우저로 실행시킨 후 '소리내어 읽기' 기능을 사용한다.

 

  가. 우측 최상단의 웹브라우저 설정을 클릭 후 '소리내어 읽기' 선택한다.

 

 

  나. 우측 상단에 재생과 건너뛰기, 종료, 언어선택, 음성선택 기능 아이콘이 나온다.

 


3. 한글과 컴퓨터, 한글에서 Html 문서 만들기

 

  가. 상단 메뉴 중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클릭한다.

 

 

  나. 파일형식에서 hwpml 2X 문서, html을 선택해 저장한다.

 

 

  다. 파일 - 보내기 - 웹브라우저로 보내기 클릭한다.

 

 

 

4. HTML 문서 엣지로 실행하기

 

해당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연결 프로그램'에서 엣지를 선택하면 된다.

 


5. 기본 앱 설정하기

 

바탕화면 시작을 클릭 후 톱니바퀴 설정을 클릭하면 제어판 설정이 나오고 그 중 앱을 선택한다. 그리고 앱 서브 메뉴 중 좌측 사이드바에서 '기본 앱'을 선택하면 설정이 가능하다.

 

메일, 지도, 음악 플레이어, 사진 뷰어, 비디오 플레이어, 웹 브라우저, 초기화,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앱별 기본값 설정이 가능하다.

 

 

 

6. 구글 크롬(Google Chrome) 웹페이지 저장하기

 

크롬 우측 상단의 '맞춤설정 및 제어'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 후 '도구 더 보기'의 '페이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 후 인터넷문서로 저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