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시스템 보호 - 시스템 복원, 보호 설정, 복원 설정 구성, 복원 지점 만들기, 복원 디스크 공간 용량 크기 설정하기, 특정 시점으로 복원해 되돌리기

윈도우10 등 MS(마이크로소프트) OS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바이러스나 웜, 디도스 등 윈도우 시스템이나 개인 파일 등 소실, 삭제, 감영 등 손상이 됐을 경우 백업이나 처음 상태로, 공장 초기화 상태로 복귀 및 돌려놓기를 많이 실시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어 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윈도우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하기도 하다. 과거 윈도우XP의 복원 기능과 같다.

 

시스템 이미지는 노턴 고스트(Norton Ghost)처럼 전체를 한 장의 이미지에 모두 담아 저장하는 방법이지만 백업은 시스템 파일과 내 문서 등 일부 개인 전용 폴더만 저장하는 기능으로 백업 용량이 적으며 시간도 덜 소비가 된다. 또한 같은 디스크 드라이브에 설치가 가능하다. 시스템 이미지는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해야 하고 파일 히스토리는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컴퓨터에 저장해야 한다.

 

1. 바탕화면 '내 PC' - 마우스 우클릭 - 속성 클릭한다.

 

 

2. 좌측 사이드바 메뉴 중 '시스템 보호' 클릭한다.

 

 

3. 시스템 보호 관련 새창이 열린다.

 

 

  가. 시스템 복원

 

윈도우 시스템이 업데이트, 업그레이드하면서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만들거나 인간 사용자가 스스로 복원 지점을 만들었다면 과거에 만든 복원 시점으로 시스템을 복구한다. 복원 지점은 주로 윈도우를 처음 설치한 후 업데이트와 각종 프로그램, 바이러스 제품들을 설치 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나. 보호 설정

 

현재 윈도우 시스템 복원 설정이 시행되고 있는 드라이브를 보여준다. 설정이 되어 있는 디스크는 이미 복원이 가능하고 해제된 드라이브는 하단의 구성 버튼을 클릭 후 시스템 보호 사용'을 설정하면 복권이 가능해진다.

 

  다. 복원 설정 구성

 

- 복원에 사용되고 저장된 드라이브 디스크의 공간을 관리하고 기존에 저장됐던 복원 시점을 삭제할 수 있다.

 

- 복원 설정 : 시스템 보호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컴퓨터를 이전 시점으로 되돌려 원하지 않는 변경 내용을 취소할 수 있다. 시스템 보호 사용, 시스템 보호 사용 안 함.

- 디스크 공간 사용 : 시스템 보호에 사용할 최대 디스크 공간을 조정, 공간이 가득 차면 이전 복원 지점이 삭제돼 새 복원 지점을 위한 공간 확보, 현재 사용 디스크 용량 크기, 최대 사용 디스크 용량

- 드라이브에 대한 모든 복원 지점 삭제

 

  라. 복원 지점 만들기

 

현재 최상의 상태거나 처음 설치한 경우 복원 지점을 스스로 만들어 저장해 다음에 바이러스 등 컴퓨터가 이상해 졌을 경우 복원 지점을 만들 수 있다. 복원 지점 이름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하다.

 

4. 시스템 복원 지점 만들기

 

  가.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 최하단 만들기 클릭한다.

 

 

  나. 본원 지점 만들기

 

- 자신이 원하는 지점의 구분되는 이름과 명칭을 정해 입력한다.

 

  다. 복원 지점을 만드는 중

 

 

  라. 복원 지점을 만들었습니다.

 

-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는 오래 걸리지만 윈도우10 복원 지점 만들기는 거의 20초면 된다.

 

5. 이전 복원 지점으로 되돌리기

 

  가. 시스템 보호 - 시스템 복원 - 시스템 복원 클릭한다.

 

 

  나.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 하단 다음 버튼 클릭한다.

 

 

시스템 복원 시 사용자의 문서, 사진 또는 기타 개인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최근 설치된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는 삭제될 수 있다.

 

  다. 선택한 이벤트 전의 상태로 컴퓨터 복원

 

① 현재 시각이 표시되면 기존에 저장됐던 복원 지점 목록이 나열된다. 하단의 '추가 복권 지점 표시'를 클릭하면 시스템이나 제거, 설치, 수동 등 추가 복원 지점이 보여진다. 또한 우측 하단의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을 하면 복원으로 인한 손실되는 내용을 표시해 준다.

 

 

②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마지막 복원 지점을 만든 후 추가 설치된 프로그램은 제거, 제거된 프로그램은 복원

 

 

  라. 복원 지점 확인 - 마침 버튼 클릭한다.

 

해당 사항을 최종 확인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복원이 진행된다. 윈도우 계정 등 암호를 변경한 경우는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만들어 둬야 한다. 컴퓨터가 복원 후 재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