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모니터 화면 보안, 화면보호기 및 잠금 화면 설정 방법, 비밀번호 설정해서 바탕화면 접근 차단/방지/금지, 사용자 계정 아이디와 비번 입력해야 로그인

Windows10/윈도우10, 윈10에서 화면 보호기나 화면 잠금 등 다른 사람들이 내 컴퓨터를 내가 부재 중일때 사용하지 못하게 비밀번호 등 설정하는 방법이다. 화장실을 가거나 급한 일이 있을 경우 시간을 설정해 모니터 끄기 및 배경화면을 사진이나 슬라이드쇼 등 보여주고 잠그는 방법이다.

 

1. '윈도우키 + L'

 

윈도우키 키보드와 'L' 단축키를 동시에 누르면 윈도우 모니터 화면이 잠긴 화면으로 전환된다. 사용자나 계정에 암호, 비밀번호, 패스워드가 설정이 된 경우 화면 전환 등 해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화면보호기처럼 시간이 지나길 기다릴 필요가 없이 사용자가 바로 화면을 잠금할 수 있다. L은 Lock의 줄임말인데 자물쇠라는 의미이다.

 

2. 'Ctrl + Alt + Del'

 

해당 키들을 동시에 누르면 까만색 화면에 최상위 '잠금'이라는 메뉴가 나온다. 잠금을 설정하면 바탕화면이 잠기며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해제가 된다. 작업관리자나 암호 변경, 잠금, 비밀번호 변경, 사용자 전환 등을 제공한다.

 

3. gpedit.msc

 

cmd나 작업표시줄 돋보기(찾기, 검색) 입력란에 gpedit.msc를 입력한 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시킨다. 해당 좌측 사이드바 메뉴 중에서 관리 탬플릿-제어판-개인 설정 순으로 클릭한다. 다음 우측의 'Do not display the lock screen'을 더블 클릭 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잠긴 화면을 해제할 수 있다.

 

4. 시작 버튼/전원 버튼/사용자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 바탕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이나 전원 끄기 버튼, 사용자명/계정명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로그아웃, 절전 등 항목을 클릭하면 된다.

5. 개인 설정 - 잠금 화면

 

바탕화면 아무 곳이나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개인설정이나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 후 설정 클릭 후 새창의 개인설정을 클릭한다.

해당 화면에서 잠금화면에서 사진, 윈도우 추천, 슬라이드쇼 등 선택이 가능하다. 슬라이드 쇼용 앨범 선택은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잠금 화면이지만 메세지, 일정, 알림, 3D 뷰어, Xbox 본체 도우미 등 화면에 노출시킬 수 있다. 잠금 화면에 빠른 상태를 표시할 앱을 수동으로 직접 설정도 가능하다. 로그인 화면에 잠금 화면 배경 그림을 표시할 것인지도 선택할 수 있다. 화면 시간 제한 설정과 화면 보호기 설정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6. netplwiz

 

cmd 창에서 혹은 작업표시줄 검색 돋보기 아이콘 입력란에 netplwiz를 입력 후 사용자 계정 설정 창을 띄운다. 그 중 '암호 다시 설정'을 통해 입력되지 않은 사용자나 계정에 암호를 설정한다. 그래야 잠금 화면 해제할 때 암호를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해제가 된다.

 

7. 개인 설정 - 잠금 화면 - 화면 보호기 설정

 

-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개인설정이나 윈도우 시작-설정-개인설정을 통해 개인설정 화면에 접속한 후 좌측 사이드바 메뉴 중 '잠금 화면'을 클릭한다. 하단에 '화면 시간 제한 설정'과 '화면 보호기 설정'을 클릭한다.

- 전원 및 절전 모드 설정에선 화면이 시간이 얼마나 경과됐을 경우 끄기/절전모드를 할지 결정할 수 있다.

- 화면 시간 제한 설정은 전원 사용 시 시간이 일정 시간 경과하면 모니터와 화면 끄기가 실행되는 것을 설정이 가능하다. 절전 모드 설정에서도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 화면 보호기 설정에서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 화면 표시' 항목에 체크를 한다. 대기 시간을 1분에서부터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화면 보호기 중 3차원 텍스트, 리본, 비눗방울, 빈 화면, 사진, 춤추는 다각형, 회전 속도, 미리보기, 대기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단 다시 로그인 할 때 암호 입력은 사용자 계정 자체에 비밀번호 설정을 해야 한다. 시작 -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 등 항목에서 얼굴, 지문, PIN(핀), 보안키, 비밀번호, 사진 암호 등 통해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한다.

- 3차원 텍스트 설정에서는 시간과 텍스트를 직접 입력이 가능하다. 또한 해상도 품질이나 크기, 동작(회전, 시소, 비틀거림, 임의) 설정이 가능하다. 글꼴에서 글자 크기와 속성, 글씨체 등 설정이 가능하고 표면 스타일을 단색, 색 지정, 텍스쳐, 반사 등 지정이 가능하다. 반사 하이라이트 표시 기능도 있다.

-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더블모니터 혹은 모니터 3개, 모니터 4개, 모니터 5개까지 화면 보호기를 실행할 모니터 갯수를 설정이 가능하다. 3D 렌더링 사용도 설정이 가능하다. 다중 모니터에서 일부 모니터에만 화면보호기를 실행할 수 있다.

- 사진을 선택하면 사진을 불러와 설정이 가능하고 슬라이드 쇼 속도를 보통, 느리게,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진 순서 섞기 등 랜덤이 가능하다. 내 화면 보호기 사용자 지정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