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스티커 메모 백업 및 복구하기, Sticky Notes 메모 내용 파일 불러오기

Windows10을 새로 설치한 후 기존에 사용하던 메모가 사라져서 바이러스 걸린 드라이브에서 메모장 기존 파일을 가져와야 했다. 하지만 경로가 일부 변경이 되어 찾는데 너무 힘들었던 이유는 검색에서 잘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무튼 'Sticky'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니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아 나름 나처럼 고생하는 네티즌을 위해 스티커 메모를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한다.

 

1. 기존 데이타가 있는 드라이브의 아래 폴더에 접속한다.

 

- 스티커 메모의 파일이 저장된 폴더 위치는 위 그림처럼 아래와 같다. Users(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계정의 이름이니 컴퓨터나 사람마다 다르니 헷갈리면 안된다. 사용자 하위 폴더에 있는 계정이름을 선택하면 되는데 공용이나 Default는 아니니 자신의 계정명을 클릭하면 된다. 

 

D:\Users\pcie\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D:(저장된 드라이브)

\Users(사용자)

\계정이름

\AppData

\Local

\Packages

\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

\LocalState

 

2. 작업관리자를 실행한 후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 기존의 파일을 복사해 붙여넣기 하려면 일단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가 되어야 원활하다. 바탕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작업 관리자'를 클릭하면 새창이 뜨면서 각종 프로그램 목록이 나오는데 최상단 앱 탭에서 스티커메모 프로그램에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 끝내기'를 해 종료시킨다.

 

3. 기존의 메모 파일을 복사해서 같은 경로에 붙여넣기한다.

 

- 하단의 plum.sqlite, plum.sqlite-shm, plum.sqlite-wal 등을 복사해서 자신이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10 드라이브 같은 폴더에 붙여넣기 한다. 하지만 윈도우10도 업그레이드가 많이 되어서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붙여넣기 후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업데이트해야 한다면서 앱 스토어에서 다시 다운받아야 한다고 경고창이 뜨는데 그냥 업데이트, 업그레이트 버튼만 클릭하면 잠시 시간이 소요되면서 업데이트된다. shm 파일이 꼭 복사해서 붙여넣기한 후 옮기기해야 한다.

 

4.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는다면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을 여러 번 재시작하면 된다. 아무튼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팝업창이 뜨면 업데이트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의 위치를 모를 경우는 바탕화면 맨하단의 우측에 찾기 버튼을 클릭한 후 검색어에 스티커만 쳐도 해당 프로그램 목록이 상단에 표시가 된다. 찾기 돋보기 아이콘이 안보인다면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우클릭 후 '검색 - 검색 아이콘 표시'를 클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