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호타이어 주가 상승과 미래 전망, 과연 세계 5위 타이어 기업이 될 수 있는 것인가? 공매도의 놀이터가 된 회사의 주가 상승 여력은 있나? 매출액 증가와 타이어 영향력 확대로

- 이 글은 계속 수정 할 예정입니다.

-------------------------------

금호타이어가 매일같이 하락을 하다가 최근 5%까지 상승하는 기이한 현상을 접하고 있는 현재인데 외국인을 포함해서 기관들의 매수세에 5% 상승으로 장 마감을 했다. 금호타이어라면 중국의 더블스타에 매각이 되어 문재인 정부에서 중국에 조공을 한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는 워크아웃 직전의 기업이었는데 박삼구 회장의 2번이나 우선 매수권을 줬음에도 다시 부도 위기에 처하자 이 번에는 더블스타에 매각을 해서 아쉬움이 남은 회사였다. 강경하기로 유명한 금호타이어 노조들이 국내 업체 매각을 방해했다는 아니 강성 노조 때문에 인수할 기업이 없다는 이동걸의 진실인지 아닌지 모를 공언에 수 많은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주가 하락의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최근 금호타이어는 중국의 왕이가 사우디 왕세자와 맺은 사우디아라비아 타이어공장 건설에 MOU를 맺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확장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2022년 1분기 흑자를 기록하고 매출액이 무려 26%나 증가해서 5월 17일 최근 드물게 5% 상승로 장을 마감했다. 금호타이어 알다시피 주가와 관련해서 회사, 노조, 투자자, 제2주주 등 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노조와의 계약에서 "불필요한 주가 상승은 없어야 하다"라는 조항이 과연 공매도와의 협업으로 인한 주가 조작일 수도 있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불필요한 주가 상승"은 대체 무슨 의미인지 알고 싶을 지경이다.

 

최근 미국의 타이어 반덤핑 판정으로 인해 관세가 많이 올라가서 금호타이어는 베트남 공장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된 타이어는 한국산보다는 관세가 적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조지아 공장도 가지고 있는데 최근 타이어 판매량이 급증해서 중국공장들의 가동률이 90%나 된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다. 그래서 베트남공장과 미국 조지아공장을 확장해 증설하고 있고 현재 거의 완성이 된 상태라고 한다.

 

망할 것 같았던 금호타이어가 이렇게 회생을 하고 국내 타이어 판매 1위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과거 원재료 고가 매입이나 타이어 운반 혹은 하청업체들의 투자 등 많은 의혹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노조가 고용 보장 3년 동안 파업을 거의 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금호타이어 송정역 바로 옆 금호타이어 부지를 매각하는데 그 매각 대금으로 함평 빛그린산단으로 이전해 자동화 공정 즉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공장을 지어 고인치 전기자동차 타이어를 생산해 미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공장을 신설하고 베트남과 미국 조지아 공장의 증설을 포함해서 금호타이어 부지 매각으로 대출을 갚는다면 더욱 좋은 소식이 들려올 것 같다. 특히 만성 적자의 원인이었던 중국공장 가동률이 상승해서 중국에서만 팔아도 세계 기업이 될 수 있다는 말처럼 세계 5위의 굴지 기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또한 동유럽에 사무소를 개설해서 유럽에 철도를 이용해 타이어를 판매할 것이란 소리도 들린다. 그동안 타이어가 부피가 크고 무게도 무거워 선적 즉 배로 이용해 수출하는데 운임비가 높아서 팔 수록 적자인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는데 그 일정 부분을 철도를 이요해 해결하는 분위기이다.

 

또한 최근 호주에 축구장 2배 정도의 물류창고를 임대계약해서 호주에서 주문이 많이 들어오는데 해당 물량을 소화하려고 한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금호타이어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손흥민의 단독 질주 골 장면일 수 있다. 다행히 해당 동영상은 엄청나게 많이 시청이 되고 있는데 마침 금호타이어 광고판이 나와서 홍보 효과를 톡톡히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유럽의 특정 자동차 레이싱경기에 100% 타이어를 독점 공급한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회사 사정이 좋아지면서 각종 광고나 스폰서 등 많은 홍보활동을 개시하고 있다. 망할 것 같던 금호타이어 중국에 매각된 것은 매우 슬픈 일인데 진보 정권이 물러나고 윤석열 보수 정권이 들어서면서 채양기 사장과 윤석열 대통령의 과거 인연이 관심의 핵심이기도 하다. 자세한 것은 말할 수 없지만 검색을 통해 본다면 마이너스는 아닌 것 같다.

 

현재 물량이 많이 소화되고 있는 와중에 대규모 신규직원 공채를 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대부분 노쇄한 나이가 많은 노조들이 자동으로 정년 퇴임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들을 다방면에서 많이 채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과거처럼 노동력 위주의 직원이 아니라 시설과 장비 및 보안 등 자동화 공장에 필요한 인력을 선발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다. 광주공장은 건설된 지가 오래 돼서 사람의 일손이 많이 필요하지만 세계적인 추세는 자동화이기 때문에 함평에 신공장을 건설한다면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노조의 힘이 약해질 것이란 소리도 들려온다.

 

거의 매일 공매도 물량이 쏟아지고 있는 실정에서 주가 상승은 공매도 세력 중 일부가 배신을 때린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데 과연 공매도의 숏커버링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주가 상승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통상임금 재판이 5월 25일 있기는 하지만 이미 결론은 난 상태로 그 정도 차이만 있을 뿐이다. 대법원에서 반려를 했기 때문에 고등법원에서 최종 판결을 조만간 할 예정이다. 여러 차례 연기를 했기 때문에 공매도에게 공매를 치는 좋은 기회였지만 이 번에는 연기가 안될 것 같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다. 통상임금 지급금에 대해서는 2021년 3분기에 소급 적용을 해서 회계에 반영을 했기 때문에 다소 충격은 없을 것 같다.

-----------------------------

★금호타이어 역대 최저가 매일 갱신 중, 저가 매수 유효, 장기 투자(장투) 매력 넘쳐나, 통상임금 법원 판결 공포 매개체로 공매도 증가, 중국 기업으로 기업 가치 상승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