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호타이어 역대 최저가 매일 갱신 중, 저가 매수 유효, 장기 투자(장투) 매력 넘쳐나, 통상임금 법원 판결 공포 매개체로 공매도 증가, 중국 기업으로 기업 가치 상승 예상

금호타이어가 역대 최저가를 계속 갱신 중인데 그 이유는 공매도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공매도 물량과 수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통상임금 최종 법원 판결 때문이라는 의견들이 많이 있다. 통상임금 판결은 이미 재판 결과가 대법원에서 환송을 한 이후로 대부분 공개가 되어 있다. 대법원은 원고들의 패소를 뒤짚도 회사에 일부 승소 혹은 원고의 일부 승소를 이미 판결해서 고등법원에 회부했다.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대법원 판결대로 회사는 통상임금의 일부 즉 청구금액의 일부를 근로자인 종업원들에게 지급해야 한다. 하지만 공매도가 극성을 부리는 이유는 원고자가 10명 내외이지만 다른 임직원들도 소송을 낼 경우 회사가 위험하다는 핑계를 대고 있는 것 같다.

 

금호타이어는 알다시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의 몇 번에 걸친 워크아웃 가까운 경영 위기를 겪어서 대출금이 많이 있는 상태이다. 회사가 힘들어져서 경영이 힘들 때 그 원인을 제공한 박삼구 회장에게 다시 또 다시, 또또 다시 경영권을 준 산업은행을 조사하면 뭔가 나올 것 같은데 특혜 시비에 이어 정상화 후 우선매수청구권도 박삼구 회장에게 부여한 산업은행의 잘못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아무튼 회사가 그렇다쳐도 문재인 정부에서 금호타이어 중국 더블스타 매각을 단행했는데 박삼구 회장 등의 상표권 사용 불허로 산업은행과 마찰을 빚어 결국 산업은행과 박삼구 회장은 등을 돌리게 되고 아시아나항공 등 매각에 이르렀다. 그 과정에서 금호타이어 증자에 더 낮은 가격에 참여한 더블스타로 인해 주식의 수가 2배로 늘어나 시총이 급격이 증가해 현재 금호타이어 주가는 말이 아닌 상태인데 해결책은 결국 중국 내수시장에서의 선전이라고 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한국 국내 판매량 1위로 현재 뉴스가 나오기 있기는 한데 잘 모르겠고 해외에서는 역시 중국 타이어공장 가동률 상승과 베트남 공장 확장, 미국 조지아 공장 확장, 사우디아라비아 공장 신축, 유럽 타이어공장 인수 및 신설 등 많은 호재를 가지고 있다. 특히 금호타이어 현재 광주공장이 송정역 바로 옆에 위치해서 윤석열 정부의 광주 복합쇼핑몰 건설에 맞물려 공장 이전 후 비싸게 부지를 팔 수 있어서 2조니 3조니 하는 말까지 나오고 있어 호재가 기다리고 있다고 보면 된다.

 

또한 산업은행 등 지분 매각이 곧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지분 매각 대상이 현대자동차라는 말까지 나오는데 사실 그런 찌라시는 말이 안되는 것 같다. SK 등이 거론되고 있기는 한데 더블스타가 가지고 있는 지분 비율이 높기 때문에 대기업이 선뜻 나머지 지분을 인수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다만 현대기아자동차가 인수를 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협력을 위해 지분 인수를 할 수도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결국은 중국기업으로 중국 내 판매를 위해 중국기업과 손을 잡는다면 중국 내 매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 기업활동을 하는 한국기업이 지분 인수를 해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주가가 회사가 부도나지 않는 한은 최저가임에는 틀림이 없는데 개인/개미들이 모르는 악재가 있을 수도 있으니 단타를 권유해 본다.

----------------------------------

금호타이어 주가 상승과 미래 전망, 과연 세계 5위 타이어 기업이 될 수 있는 것인가? 공매도의 놀이터가 된 회사의 주가 상승 여력은 있나? 매출액 증가와 타이어 영향력 확대로